메밀꽃필무렵>(1936) <화분> 등이 있다.
메밀꽃필무렵의 내용을 잠시 살펴보면 허 생원은 주인공으로 장돌뱅이다. 과거의 추억 속에 사는 고독한 인물로 숫기가 없고 아둑시니 같지만 투전을 하지만 서정적인 일면도 있다. 유랑의 원형을 가진 떠돌이 인생을 살고 있다. 동이는 장돌뱅이로 젊은 혈기
한 공학도였고 직장도 좋았지만 지병인 폐병으로 그만두게 된다. 이상은 1931년부터 작품을 쓰기 시작하다가 6년이 지난 37년에 죽었다.
매춘부인 아내에게 기생해 사는 어느 무기력한 지식인의 암울한 내면이 묘사된다. 이장에서는 이상의 날개를 내용중일부를 패러디(parody)하여 작품을 완성하여 보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의 목적, 실제 수업의 장에서 어떻게 소설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지도 방법 등의 연구가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온 시점에서는 소설교육의 기본 구도를 재검토하고 전체 구도를 그려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한다.
1. 기억 속에 존재하는 일상
<오늘의 거짓말>에서는 정이현이 그동안 주로 다루어 왔던 자본주의의 ‘일상’에 배치된 이삼십대 여성들이 사라지고, 과거의 아픈 문제들을 겪은 인물들이 현재의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 모습들은 이전의 소설들과 다르게 볼 수 있는 중요한
중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일종의 ‘영웅적 히스테리즘’을 느끼게 되면서, 이 불안함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방구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때 바로 바바리코트와 이쑤시개, 커다란 선글라스, 권총, 그리고 진득한 우정과 영웅적 면모를 갖춘 영화의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어찌 보면 ‘싸구려틱’한 영화
소설과, 새로운 문체 의식과 감수성에 바탕을 두면서 소설 장르에 대한 자의식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복 이후 50년의 한국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바탕으로 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 의미를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
4구체 : 초기의 형식. 민요격 향가. 열린 종결구조. (2행) -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한 것으로 보임
②8구체 : 4구체의 배구 -4구체에서 10구체로 넘억는 과도기적 모습
③10구체: (사뇌가) 가장 정제된 형식. 향가의 완성된 형태, 닫힌 종결구조. 전대절 후소절.
3장으로 구성(6행 3장 → 시조로 이어짐)
,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촌문학이란 말 그대로 생활과 풍속, 농촌의 상황을 제재로 한 문학으로 중일전쟁을 전
창작에만 전념하여 낭만주의적 역사소설의 높은 경지를 보여주는「무영탑」과 백제부흥운동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고자 한「흑치상지」같은 역사소설을 썼는데,「흑치상지」는 연재중 검열에 걸려 발표를 중단당하였다. 그는 침묵으로 버티다가 1943년 서울에서 병사했다.
아내에게는 그 말이
한 건물에서 대피해야 하므로 혼란이 예상됩니다. 이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경찰의 협조를 얻어 치안유지에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
② 특히 약한 어린이와 노약자들의 건강유지를 위해 빵과 우유 일만 개를 준비해 주십시오.
③ 구급차가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잠시 주차 중인 차량과 운